운용보고서는?
신한 BNPP TOPS엄마사랑 어린이 적립식 주식형 펀드와
신한 BNPP 엄마사랑 어린이 이머징스타 주식형펀드
가입자를 위한 공간이므로 로그인 하시고 이용가능 하십니다.

Home > 이야기와 경제 > 이달의 인물

이달의 인물

역사상 해당 월에 있었던 중요한 인물들을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콘텐츠입니다.

박흥식

5월의 인물

5월의 인물 - 박흥식

1994년 5월 10일, 일제강점기 때 조선 최고의 갑부였던 박흥식이 사망했습니다. 박흥식은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백화점인 화신백화점을 열었습니다.

박흥식은 평안남도에서 태어나 10대 중반에 미곡상으로 시작한 뒤 종이 회사를 차리고, 사업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1930년 무리한 사업 확장, 파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화신 상회를 인수해 이를 연쇄점 사업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여러 상점이 모여 있는 백화점은 당시 일본 자본이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조선인 상권을 일으키고 싶은 사람은 많았지만 돈이 많이 필요한 사업이었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박흥식은 화신백화점을 크게 성공시켰습니다. 조선인이 소유한 유일한 백화점이라는 민족주의 감정을 자극했습니다. 또한 총독부와 일본은행과의 관계도 돈독했습니다. 각종 친일단체에서 임원을 맡았고, 많은 돈을 기부했습니다. 중일전쟁과 태평양전쟁을 지원하고, 전투기 생산에 열을 올렸습니다.
이런 친일 행각으로 1949년 반민특위 제1회 검거자로 구속되었지만 곧 보석으로 풀려나고, 나중에는 무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해방 이후에는 사업으로 성공하지는 못했고,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병으로 고생하다가 1994년에 사망했습니다.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4월의 인물 - 막스 베버